창업 초기 자본금, 지원금 등 꿀팁

창업 준비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제 주변에도 창업준비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저 역시 관심이 많아서 이번 기회에 공부하면서 여러분께 공유하면 좋을것 같아서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어떤 아이템을 골라야 할까요?

아이템을 고를 때 고려해야 될 점은 크게 세가지입니다. 1. 시장성 2. 수익성 3. 안정성 이 세가지 요소를 모두 만족시키는 아이템을 찾아야하는데요, 우선 시장성이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해당 아이템을 원하는지 알아보는 과정이에요. 만약 내가 고른 아이템이 이미 포화상태라면 경쟁률이 너무 높아져서 살아남기 힘들겠죠? 그래서 우리는 블루오션을 노려야 합니다. 두번째로는 수익성인데요, 아무리 좋은 아이템이라도 돈을 벌수 없다면 소용없겠죠? 그렇기 때문에 얼마만큼의 이익을 낼 수 있는지 꼼꼼히 따져봐야 해요. 마지막으로는 안정성인데요, 사업이라는건 언제 어떻게 될지 모르는 일이기 때문에 최악의 상황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어야 하는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투자금과 고정비용 등을 계산해서 리스크를 최소화 해야됩니다.

창업시 고려해야될 점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가장 먼저 업종 선택이겠죠? 우리나라 자영업 시장은 포화상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이미 경쟁이 치열하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턱대고 뛰어들었다간 큰코다치기 십상이죠. 일단 자신이 좋아하는 일인지, 잘할 수 있는 일인지 파악하는 게 제일 중요하겠죠? 그리고 유행타지 않는 아이템인지도 살펴봐야하구요. 예를 들면 치킨집을 오픈했는데 갑자기 찜닭집이 유행한다면.. 안되겠죠?ᄒᄒ

초기 자본금은 얼마나 있어야 할까요?

자영업자가 되기 위해서는 초기자본금이 필수겠죠? 물론 소자본으로 사업을 시작하시는 분들도 많지만 아무래도 규모가 커지면 커질수록 들어가는 돈도 많아지죠. 제 주변 지인들을 봤을 때 1억원 이상 투자하신 분들이 많았어요. 그만큼 신중하게 결정해야겠죠?

프랜차이즈 vs 개인사업장

저는 프랜차이즈보다는 개인사업장을 추천드려요. 처음 가게를 운영하다보면 모르는 부분도 많고 시행착오도 겪게 될텐데 그럴때마다 본사에 도움을 요청하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이거든요. 그러다보면 혼자 해결하기 위해 끙끙 앓다가 결국 포기하거나 잘못된 방향으로 흘러갈수도 있구요. 그런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선 직접 부딪히며 배우는 방법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그렇게 하다보면 어느새 전문가가 되어있을 거예요.

사업계획서는 어떻게 써야하나요?

사업계획서는 말 그대로 계획서이기 때문에 실현가능성이 높은 내용들을 적어야 되요. 그리고 최대한 구체적으로 적는게 좋습니다. 예를들어 ‘월 매출 500만원 달성’ 보다는 ‘5월달엔 300만원, 6월달엔 400만원 이렇게 점점 성장하겠다’ 라고 쓰는게 훨씬 좋겠죠? 또한 수치나 근거자료를 활용한다면 신뢰감을 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정부지원금은 어떤 종류가 있나요?

정부지원금은 정부기관 및 지방자치단체등에서 지원받을 수 있는 자금을 말하는데요, 대표적으로 청년창업자금대출, 소상공인 대출, 중소기업진흥공단 정책자금 융자 등등 여러가지가 있답니다. 각 기관마다 조건과 자격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곳을 찾아서 신청해야겠죠?

오늘은 창업꿀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다음시간에는 더욱 유익한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